당신은 의사입니까, 경영자입니까?
오늘은 제가 그동안 개원병원 마케팅 진행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이 있어 글을 써봅니다.
개원을 해 보신 원장님이라면 모두 공감하실텐데요, 병원 개원은 의사에서 경영자로 변화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점입니다.
아래 블로그에 셀프 의원개설에 대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링크 남겨드립니다~
**참고링크 : 셀프로 하는 의원 개설 10단계 완전 정리
병원개원 8단계
- 의원 설립을 위한 개원 자금 결정
- 사업장 자가 또는 임대차 계약
- 인테리어 공사
- 의료기기(장비) 선정 및 구매
- 직원 채용
- 의원 개설 신고
개설 신고서 및 관련 서류 제출
보건소 현장 실사
소방서 소방시설 점검
신고필증 발급 - 홈페이지 제작 및 마케팅 대행사 선정
- 병원의 목표 설정 및 신환 유치
- 내부운영 계획 및 직원 교육
- 내부 마케팅 & 외부 마케팅
병원개원 마케팅을 진행하며
원장님께 묻고 싶습니다.
당신은 의사입니까, 경영자입니까?
병원개원컨설팅을 통한 병원개원 과정
병원개원에는 많은 절차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다 보니 개원병원 90% 이상이 병원개원컨설팅 업체를 통해 개원을 진행하죠.
그러다 보니, 반드시 원장님이 해야만 하는 일(ex.보건소 신고)을 제외만 모든 일을 개원컨설팅 회사에서 진행합니다. 그렇게 개원을 시작한 많은 원장님들이 그냥 뭐든지 업체에서 다 알아서 해주는 것에 너무 익숙합니다.
BUT!!!
개원의 모든 과정 중에 원장님께서 반!드!시! 개입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회성이 아닌 것! 병원 운영에 지속적으로 필요한 것! 이건 반드시 원장님이 개입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시간이 없고, 아무리 귀찮아도 반드시 직접 하셔야 합니다.
원장님이 개입하셔야 하는 대표적인 부분이 바로 홈페이지 제작, 마케팅 대행, 직원교육, 내부마케팅 3가지인데요 이 3가지는 반드시 원장님께서 무조건 깊게 개입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OO분과 홈페이지 제작해 본 적 있나요? 그럼 알아서 해주세요”
“피부과 마케팅 해 본 적 있나요? 잘 됐던 병원처럼 해주세요”
이렇게 이야기 하는 병원 또는 원장님이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대행사 입장에서도 편합니다^^ 따로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고민 없이 기존에 했던 같은 분과 컨텐츠 그대로 약간의 변형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어디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병원 홍보 컨텐츠 이상의 결과가 나올 수 없습니다.
1.홈페이지 제작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정형외과 등 광고 경쟁이 치열한 분과의 원장님들은 홈페이지 제작에 꽤 많은 공을 들입니다. 하지만 그 외의 분과(내과, 이비인후과, 정신과 등)의 경우 홈페이지의 필요성 조차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저는 앞으로 점점 홈페이지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거라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병원과의 차별점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채널이 바로 홈페이지 & 유튜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AI의 보편화로 인해 우리 병원의 홈페이지를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적합하게 제작하여 네이버, 구글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잘 보여질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 홈페이지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차별이 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병원홈페이지에도 원장님의 스토리와 철학, 환자에 대한 경험 등을 담아야 합니다.
2.마케팅 대행
3.직원교육 및 내부마케팅
환자가 병원을 선택하는 원리
환자는 어떻게 병원을 선택할까요?
과거처럼 단순히 나한테 유익한 건강 정보를 주는 병원을 선택하기 보다는, 병원에 갔을 때 치료를 잘 해 줄 것 같은 느낌(원장님의 실력, 인간성)이 드는 병원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개원병원 마케팅에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것이 우리 병원(원장님)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점을 어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