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마케팅 헤더로고

마케팅하는 약사

왜 약국은 네이버 마케팅을 하지 않을까?

30대 여자 약사

약국을 찾는 사람들이 과연 ‘검색’이라는 과정을 거칠까? 라는 생각을 우선 해 봅니다. 현재 약국의 수익구조는 처방 조제 위주다 보니 약국의 제품이나 차별성을 어필하는 컨텐츠로 마케팅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모두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으니 오로지 병원 처방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약국 블로그를 잘 운영하시는 약사님들을 보면 건강 정보나 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로, 이러한 작업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농사형 작업이기 때문에 약국을 운영하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에 어려움을 느껴서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약사님들이 많죠. 

사실 동네에서 치킨집을 오픈해도 마케팅을 맡기는 요즘같은 시기에 약국은 아예 마케팅 대행에 대한 니즈가 없다는 사실도 참 아이러니 합니다. ㅎㅎㅎ 오로지 병원에 종속되어 살고 죽는 약국의 현실이 저도 같은 약사로서 너무 안타까울 뿐이죠.

약국 광고를 대행사에 맡기기에는 광고비를 뽑을만한 매출 증대의 효과에 대한 확신이 미비할 거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시도도 해 보지 않고 다른 길을 찾는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약국의 블로그를 보면 대표 약사 또는 직원이 직접 우리 약국의 블로그, 플레이스, SNS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마케팅만 생각해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 너무나도 많은데, 과연 마케팅의 전문성까지 키우면서 약국운영까지 잘 할수 있을까요?

약사로서 좀 더 넓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려면?

저는 병원약사로 11년간 근무하면서 과연 내가 약사로서 어느 정도의 수입을 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했습니다. 로컬 약국에 비해 병원약국은 근무가 훨씬 편합니다. 왜냐면 환자들을 대면하는 루트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죠. 로컬약국에 오는 환자는 추가적인 구매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이지만 병원약국에 오는 환자는 오로지 처방약을 받기 위해 오는 소비자입니다. 따라서 이들에 대한 고민을 1도 할 필요가 없죠.

이걸 다시 말하면, 굳이 환자들에게 잘해줄 필요도, 그들을 만족시킬 이유도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내 약국을 운영한다면 당연히 다른 차원의 문제가 됩니다. 우리 약국의 고정 고객을 만들고, 처방조제 외에 매약을 통한 매출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다른 약국과 차별되는 뭔가가 있어야 하니까요. 그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제가 아주 단순하게 생각해 본 약국 마케팅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 정보 블로그 운영: 약사로서 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큰 차별점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다른 약국들이 하지 않기 때문이죠 ㅎㅎㅎ 예를 들어, 약에 대한 올바른 복용법, 건강 관리 팁 등을 포스팅하면서 고객들에게 신뢰를 쌓아갈 수 있습니다.

약국 서비스의 다양성: 일반 처방약 외에도 건강식품, 상담 서비스, 복약 관리 등의 서비스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블로그나 SNS를 통해 알리면, 해당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겠죠?

지역 커뮤니티 참여: 지역 주민들과의 신뢰를 쌓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과 마찬가지로 약국도 지역 기반의 비즈니스이기 때문이죠 (물론 택배로 건기식을 판매하는 것은 전국을 대상으로 가능하지만요^^) 아무튼간에 열정이 있는 약사님이라면 건강 세미나, 상담 행사 등 지역 기반의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홍보하면 약국만의 친근함과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특화된 제품 소개: 약국에서 취급하는 제품 중 독특하거나 효과가 좋은 것에 대해 소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리뷰나 사용법을 공유하면, 그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약국을 선택할 수 있겠죠.

약사출신 마케터로서 제가 바라보는 약국마케팅은 매우매우 블루오션입니다. ㅎㅎㅎ 대부분의 약국이 하고 있지 않죠. 물론 앞서 나간 의식을 가진 젊은 약사님들 중에 이미 유튜브 인플루언서, SNS인플루언서로 매출을 내고 있는 분들도 많지만 여전히 전체 약국 수에 비해서는 미비합니다.

지금이라도, 남들보다 앞서나가기 위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마케팅 잘 알면 약국 매출도 상승할까?

당연히 상승할거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약사의 99%가 모르니까요 ㅎㅎㅎ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분야에 먼저 진출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네이버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까요?

1. 전문 건강 블로그로 포지셔닝

  • 약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건강 정보(올바른 복약법, 건강 관리 팁, 계절별 감기 예방법 등)를 주기적으로 포스팅해서 건강 관련 전문 블로그로 자리 잡는 전략
  • 블로그의 전문성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2. 제품 및 서비스 소개

  • 약국에서 취급하는 특화된 제품(건강기능식품, 스킨케어 제품 등)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고, 리뷰 형식으로 작성하면 고객들이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고 약국을 찾을 수 있게 될 겁니다.
  • 제품 사용법, 효능, 구매 팁 등을 상세하게 알려주면 약국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이벤트 및 프로모션 홍보

  • 계절별 건강 캠페인이나 할인 이벤트 등을 블로그에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단골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 “이벤트 참여 시 약사와의 무료 상담”과 같은 혜택을 강조하면 참여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약사 상담 콘텐츠

  • 약사가 직접 작성한 상담 콘텐츠를 올려서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비타민이 내게 맞을까?”, “감기에 걸렸을 때 약 복용법” 등 현실적인 조언을 담은 글을 통해 약국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5. 지역 기반 최적화

  • 블로그에 약국 위치, 주차, 영업 시간 등 지역 정보를 상세히 적어두고, 지역명 키워드를 적극 활용해 검색 노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지역 커뮤니티와 연계한 이벤트를 블로그에 소개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겠죠